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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롯데백화점의 데이터 기반 경쟁력 강화: 사례와 전략



이번 글에서는 롯데백화점이 어떻게 데이터 기반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롯데백화점은 한국에서 32개의 백화점, 21개의 아웃렛, 그리고 3개의 온라인 쇼핑몰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내외에서 매출 1위의 백화점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롯데백화점의 데이터 플랫폼을 통한 경쟁력 강화 방법과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1. 데이터 플랫폼 운영

롯데백화점은 현재 3년 차로, AWS 플랫폼을 기반으로 데이터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플랫폼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 구매 내역을 통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실시간으로 분석합니다.

또한, 백화점 내 시설 이용 정보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효율적인 운영을 지원합니다.

롯데백화점은 오랜 기간 동안 AWS를 이용해 이러한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개선해 왔으며, 이를 통해 비즈니스 효과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2. 중점적으로 살펴볼 여정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그 후의 운용과 성과가 더 중요합니다.

데이터 플랫폼은 오프라인 점포, 온라인 몰 및 데이터 플랫폼이 하나의 클라우드에서 동작하도록 통합되어 있으며, 각각의 시스템과 주요 정보들이 연동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는 실시간으로 수집되며, 다양한 데이터 처리 기술을 활용하여 가공되고 분석됩니다.

3. 데이터 기반 경쟁력 강화 사례

3.1. 소싱 및 머천다이징 분야

롯데백화점은 소싱 및 머천다이징 분야에서 트렌드 센싱과 MD 어드바이저를 활용하여 브랜드 선택과 확산을 최적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온라인에서 개인이 생산하는 소셜 버즈를 기반으로 트렌드를 추천하고, 롯데백화점만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맞춤형 브랜드를 추천합니다.


3.2. 고객 관리와 마케팅 분야

고객 관리와 마케팅 분야에서 롯데백화점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리테일에서는 고객 관리가 대면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지만,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 관리 툴을 구축하고 고객의 구매 주기에 따라 체계적인 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3.3. 데이터 서비스 활용

롯데백화점의 데이터 플랫폼에서 생성된 결과는 다양한 분석 결과로 활용됩니다.

이를 통해 점포별 브랜드 입점 결정, 고객을 위한 실시간 마케팅, 그리고 다양한 데이터 서비스가 개발되어 고객에게 제공됩니다.

 

3.4. 소싱 및 머천다이징

백화점 매장의 브랜드를 선택하는 과정인 소싱 및 머천다이징 분야를 살펴봅시다. 롯데백화점은 "md 어드바이저"를 활용하여 데이터 기반으로 맞춤형 브랜드를 추천합니다.

이를 위해 가구 유형, 각, 추정 소득과 같은 데이터를 활용하여 각 점포별 목표 페르소나를 정의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결합하여 고유한 페르소나를 만들어 브랜드를 추천하고 점포별로 최적의 브랜드를 선택합니다.

3.5. 고객 관리와 마케팅

고객 관리와 마케팅 분야입니다. 롯데백화점은 온라인 커머스와는 다르게 오프라인 리테일러로서 고객 관리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존 고객을 유지하고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프레임워크를 수립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신규 고객 육성, 기존 고객 내점 유도, 내점 고객 없앨 유도 등의 전략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을 통해 반응률을 높이고 추가 매출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3.6. 우수 고객 일상관리

우수 고객 일상관리입니다. 롯데백화점은 우수 고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들을 위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취향을 파악하고 최적의 혜택을 제공하며, 혜택 리포트를 제공하여 고객과 소통합니다. 또한, 우수 고객을 선정하고 즉각적인 터치를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추가 매출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데이터를 활용하여 백화점 업계에서의 리더로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소싱, 머천다이징, 고객 관리,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전략과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데이터 플랫폼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비즈니스 효과를 창출하는 방법을 배웠으며, 롯데백화점의 높은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는 이유를 이해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롯데면세점도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개인화 마케팅 시스템을 최초로 도입하여 디지털 전환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롯데면세점은 앞으로 더욱 세분화된 개인화 마케팅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해외 고객의 쇼핑 경험을 개선하여 디지털 전환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롯데면세점은 더욱 혁신적인 스마트 면세점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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