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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수 메인 거리

오래되다 못해 낡았다는 느낌이 드는 회색빛 동네, 젊은 창업가들이 자리 잡을 수 있는 저렴한 임차료, 서울 중심부라는 편리한 교통, 신도시에 질린 젊은이들이 구도심으로 눈을 돌리는 트렌드까지….

네 가지 요소가 모이면 뜨는 동네의 성공 방정식이 된다.

사람이 몰린 곳에는 곧 자본도 몰린다.

자본이 덮친 거리는 임대료가 오르고 이를 버티지 못한 1세대 예술가들이 떠나며 곧 도시의 특색도 사라진다. 서울뿐만 아니라 모든 국가에서 예술과 자본의 함수 관계가 나타난다.

이런 과정을 목격한 뉴욕의 유명한 미술가인 알렉산드라 에스포지토는 뉴욕 예술가들을 ‘미생물’에 빗대 표현하기도 했다. 가장 지저분한 지역에 들어가 더러운 것들을 다 먹어 치우고 깨끗하게 해 놓으면 땅값이 올라 또다시 더러운 곳을 찾아 떠난다는 이유에서다.

서울의 골목들도 뜨고 지기를 반복했다. 또 다른 이야기를 발굴할 서울의 다음 거리는 어디일까.

서울 성수동 거리는 매달 새 옷을 갈아입는다.

다양한 업종, 각양각색의 브랜드 팝업스토어(임시 매장)가 일정한 간격으로 문을 열면서 성수동의 변화를 이끈다. 성수동에서 만난 30대 직장인 홍서연 씨는 “성수동은 매주 와도 늘 다른 팝업스토어가 열려 구경하는 맛이 있다”며 “인스타그램에서 힙한 브랜드는 모두 성수에 한 번쯤 팝업스토어를 연다”라고 말했다.

젠트리피케이션 현상

글은 서울 성수동의 길거리가 과거에는 낡고 버려진 동네였다가, 젊은 창업가들과 편리한 교통, 신도

시에 질린 젊은 세대의 이주 트렌드로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을 겪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자본과 사람이

몰리며 지역 상권이 번영하고 있습니다.

팝업스토어 문화

성수동의 길거리는 다양한 업종과 브랜드 팝업스토어가 자주 문을 열면서 변화의 중심이 되고 있다고 언

급하고 있습니다. 이는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유명한 브랜드들이 성수동에 팝업스토어를 열어

홍보하는 현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길거리의 역사와 특성

길거리는 역사와 시간이 깔려 있으며, 사람이 다니는 곳에는 자본이 따라온다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

다. 길거리의 특성과 매력은 지역 상권의 번영과 관련이 있으며, 길거리에 자본의 투자가 발생하면 젠트리피케이션

현상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성수동의 젠트리피케이션 대응

성수동은 젠트리피케이션을 조절하기 위해 정책적 조치를 취한 지역 중 하나로 소개됩니

다. 대기업이나 프랜차이즈 업체의 입점을 제한하고, 소규모 업체의 입점을 촉진하기 위한 협약을 맺는 등의 노력을

통해 지역 상권의 다양성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미래 전망

성수동은 현재 길거리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을 겪고 있지만, 이를 잘 조절하며 지역 커뮤니티와의 균형을 유지해

야 한다는 측면에서 미래에도 주목할 가치가 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젠트리피케이션 현상

글은 서울 성수동의 길거리가 과거에는 낡고 버려진 동네였다가, 젊은 창업가들과 편리한 교통, 신도

시에 질린 젊은 세대의 이주 트렌드로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을 겪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자본과 사람이

몰리며 지역 상권이 번영하고 있습니다.

팝업스토어 문화

성수동의 길거리는 다양한 업종과 브랜드 팝업스토어가 자주 문을 열면서 변화의 중심이 되고 있다고 언

급하고 있습니다. 이는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유명한 브랜드들이 성수동에 팝업스토어를 열어

홍보하는 현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길거리의 역사와 특성

길거리는 역사와 시간이 깔려 있으며, 사람이 다니는 곳에는 자본이 따라온다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

다. 길거리의 특성과 매력은 지역 상권의 번영과 관련이 있으며, 길거리에 자본의 투자가 발생하면 젠트리피케이션

현상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성수동의 젠트리피케이션 대응

성수동은 젠트리피케이션을 조절하기 위해 정책적 조치를 취한 지역 중 하나로 소개됩니

다. 대기업이나 프랜차이즈 업체의 입점을 제한하고, 소규모 업체의 입점을 촉진하기 위한 협약을 맺는 등의 노력을

통해 지역 상권의 다양성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성수 거리의 음식점과 카페 매출 상승

성수 거리의 음식점과 카페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많은 외국인 관광객들도 방문하며 성수 거리가 상권 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상권의 매출 상승

나이스지니데이타에 따르면 성수역 상권의 월평균 매출은 코로나19 사태 이전인 2019년 수준을 웃돌

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서울숲 상권도 상승세를 보이며 4년 만에 2배 이상 커졌습니다.

음식점과 카페의 매출 상승

성수 거리와 서울숲 상권의 음식점과 카페 등 음식점 부문의 매출이 크게 성장했습니다. 각 지

역에서의 음식점과 카페 매출은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공실률 감소

성수 거리의 공실률과 오피스 공실률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에서도 성수 거리의 인기가 높아지

고 있습니다.

부동산 가격 상승

성수역 인근 아파트와 고급 아파트의 부동산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이 지역은 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높

아지고 있는 곳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부동산 공시 가격 상승

고급 아파트의 공시 가격도 상승하고 있으며, 서울 평균과 대조적으로 올랐습니다.

젠트리피케이션 현상: 글은 서울 성수동의 길거리가 과거에는 낡고 버려진 동네였다가, 젊은 창업가들과 편리한 교통, 신도시에 질린 젊은 세대의 이주 트렌드로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을 겪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자본과 사람이

몰리며 지역 상권이 번영하고 있습니다.


팝업스토어 문화

성수동의 길거리는 다양한 업종과 브랜드 팝업스토어가 자주 문을 열면서 변화의 중심이 되고 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는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유명한 브랜드들이 성수동에 팝업스토어를 열어 홍보하는 현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길거리의 역사와 특성

길거리는 역사와 시간이 깔려 있으며, 사람이 다니는 곳에는 자본이 따라온다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길거리의 특성과 매력은 지역 상권의 번영과 관련이 있으며, 길거리에 자본의 투자가 발생하면 젠트리피케이션 현상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성수동의 젠트리피케이션 대응

성수동은 젠트리피케이션을 조절하기 위해 정책적 조치를 취한 지역 중 하나로 소개됩니다. 대기업이나 프랜차이즈 업체의 입점을 제한하고, 소규모 업체의 입점을 촉진하기 위한 협약을 맺는 등의 노력을 통해 지역 상권의 다양성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미래 전망

성수동은 현재 길거리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을 겪고 있지만, 이를 잘 조절하며 지역 커뮤니티와의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미래에도 주목할 가치가 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성수 거리의 음식점과 카페 매출 상승

성수 거리의 음식점과 카페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많은 외국인 관광객들도 방문하며

성수 거리가 상권 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상권의 매출 상승

나이스지니데이타에 따르면 성수역 상권의 월평균 매출은 코로나19 사태 이전인 2019년 수준을 웃돌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서울숲 상권도 상승세를 보이며 4년 만에 2배 이상 커졌습니다.

음식점과 카페의 매출 상승

성수 거리와 서울숲 상권의 음식점과 카페 등 음식점 부문의 매출이 크게 성장했습니다. 각 지역에서의 음식점과 카페

매출은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공실률 감소

성수 거리의 공실률과 오피스 공실률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에서도 성수 거리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부동산 가격 상승

성수역 인근 아파트와 고급 아파트의 부동산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이 지역은 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곳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부동산 공시 가격 상승

고급 아파트의 공시 가격도 상승하고 있으며, 서울 평균과 대조적으로 올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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